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진료상담FAQ

GWSNUDH 건강강좌

Home > 고객서비스> 진료상담FAQ
프린트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을 이용하시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들에 대하여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래의 진료과를 선택하시면 해당 진료과의 내용만 보실 수 있습니다.

    구강악안면외과 FAQ

    • Q양악수술은 무엇입니까?

      Answer

      양악수술은 본래 구개골, 얼굴뼈 혹은 턱뼈의 발육기형, 즉 치아의 부정교합, 턱뼈의 비정상적인 관계 그리고 이와 관련된 머리와 얼굴의 변형을 외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양악 수술의 경우 일반 미용 목적의 성형 수술과 달리 저작기능을 담당하는 치아와 턱뼈를 포함하므로 예뻐지기만 위해 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수술 후에 기능상의 문제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와 교합에 대해 명확한 지식을 가지고 기능의 개선을 확보하는 범위내에서 아름다운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임상적 검사, 안면과 구강내 사진촬영, 골격의 형태를 보기 위한 방사선 사진 촬영, 환자의 턱뼈를 정확히 보기 위한 상하악의 치아 석고 모형 등의 진단 자료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환자의 이상적 심미적 상태, 적절한 구강 기능상태의 회복에 적합한 치료방법을 결정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술전, 술후 교정을 위해 치과 교정과 의사와 협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수술 후 모습이나 효과가 궁금하다면 치과병의원에 직접 방문하여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상담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Q입안의 상처가 낫지 않아요.

      Answer

      입안에 궤양성 병소를 보이는 질병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전문적으로는 편평태선이라고 불리는 면역매개라고 생각되는 질환, 진균감염 등이 입안의 벗겨지는 상처를 만들 수 있고, 단순한 아프타성 궤양도 입안에 재발성의 궤양을 보입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구강암도 치유가 잘 되지 않은 입안의 상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강암이란 입 안쪽에서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말합니다. 전체 암 발생 중 빈도는 3-4% 정도로 암 중에서도 드문 것으로, 만약 구강암이 발생한다면 대부분은 편평상피세포암종이라고 하는 상피기원의 암의 형태로 발생합니다. 구강암은 임상적으로 매우 다양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는 쉽지 않지만, 흰색과 붉은색이 섞이고 불규칙해보이며, 울퉁불퉁해 보이는 병소가 있다면 가까운 치과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종이 초기단계를 지나 더 자라게 되면 주변과 병소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만졌을 때 주변조직에 단단하게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게 되었다가, 나중에는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보다도 더 드문 구강암으로 타액선 기원을 암종이나 악성흑생종이란 것도 있습니다. 입천장에 발생하며 천천히 자라고 표면이 벗겨지며 아프거나, 입 안에 검거나 푸른 커다란 점이 빠르게 자라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구강암은 조기발견이 어려워 예후가 좋지 않은 암종에 속합니다. 또한 추후 얼굴의 형태 및 기능 이상의 정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구강암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몇 가지가 발병요인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흡연, 음주, 구강내의 만성적 염증이나 자극, 바이러스 감염 등도 포함되므로, 평소 개인의 생활습관을 조절하고 주기적인 예방적 치과치료로 조기발견 한다면 치료율을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 Q치아가 아프더니 얼굴이 부었습니다.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Answer

      환자분은 치아의 세균감염이 얼굴로 퍼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성감염은 원인치아 주변에 절개 및 배농을 시행하여 농이 빠져 나올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주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경우에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으며 입원 치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염이 하루 이틀만에 급속히 확산되는 경우나 숨쉬기가 어려운 경우, 연하곤란(삼키기 힘든 경우)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외과적 시술을 통해 빠른 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응급실로 내원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