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진료상담FAQ

SNUDH 건강강좌

Home > 고객서비스> 진료상담FAQ
프린트

구순구개열(언청이) 치료시기와 방법을 알고싶어요.

관리자 조회수 : 4433
① 초기치료

ⓐ 입술 수술 전 신생아 교정치료
구순구개열(언청이)신생아의 경우에는 입과 코가 같이 뚫려 있어서 젖을 먹기가 힘든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입술 수술의 목적은 갈라진 입술을 꿰메고, 넓은 콧구멍을 좁히며, 낮은 코끝을 높이고,잇몸을 정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입술 수술 전 신생아 교정치료 사진
ⓑ 입술 수술
입술수술은 대개 아기가 태어난 지 10주 이후, 체중이5kg이상, 헤모글로빈 수치가 10g이상일 때 시행합니다.
입술 수술 사진
ⓒ 입천장 수술 : 입천장 수술은 통상 18~24개월에 시행합니다.
입천장 수술 사진
ⓓ 언어치료
구순구개열(언청이) 특히 입천장이 갈라진 아이는 말할 때 코맹맹이 소리가 나게되며, 알아듣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입천장 수술전에 말하는 것을 배운 아이는 코로 공기가 새는 것을 막다보니 비정상적인 발음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 초기 교정치료
이 시기에는 앞니의 위치를 잡아 주고 위턱이 잘 성장하게 하며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하고 위, 아래 어금니가 반대로 물리는 것을 고치기 위해서 교정치료를 단기간에 걸쳐 시행합니다.


ⓕ 파열된 부위에 대한 뼈이식
약8~10세 경에는 오그라들어 있는 위턱을 넓히고 난 후에, 좌우로 나누어져 있는 위턱을 하나로 만들고 영구치가 나올수 있는 장소를 만들기 위해 파열된 부위에는 다른 곳에서 자기 뼈를 떼어 내 이식합니다.


② 후반기 치료

 

ⓐ 본격적인 교정치료
영구치가 어느 정도 나온 시기 즉 성장이 왕성한 시기가 되면 정상적인 치아 상태를 만들고 위턱과 아래턱이 정상적으로 물릴 수 있도록 교정치료를 시행합니다.


ⓑ 코와 입술의 2차 수술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할 무렵에는 자신들의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되므로 이 때 적절한 코와 입술 모양을 만들어 주기 위해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 위턱과 아래턱 수술
교정치료에도 불구하고 아래턱이 과도하게 성장하거나 위턱이 너무 들어가 보이는 경우 수술을 통해서 정상적인 외모를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수술시기는 위, 아래턱의 성장이 완료된 때가 적기입니다.


ⓓ 보철치료
구순구개열(언청이)의 경우 앞니 등의 영구치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정치료가 끝난 후인 약 17~19세 경에 보철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