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치과검사센터

임플란트·악교정센터

스케일링센터

Home > 진료과/센터> 특수진료센터> 치과검사센터
프린트

치과검사센터 소개

관악치과검사센터는 치과 영역의 여러 가지 전문적인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검사에 대하여 교육을 마친 검사자가 상주하며, 일관성있고 신뢰도가 높은 객관적인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지는데 협조하고 있습니다.


● 검사 의뢰 과정

  • - 진료과 접수 및 의료진과 상담 진행
  • - 진단 및 치료 진행에 검사가 필요한 경우, 각 진료과에서 관악치과검사센터로 의뢰
  • - 관악치과검사센터에서 당일 검사 진행
  • - 당일 검사 진행이 어려운 경우, 재진 약속에 맞춰서 진행

관악치과검사센터 전화 문의 및 예약 변경 : 02-6256-3900

검사 종류

● 신경 간이 검사

두경부 부위에는 많은 운동, 감각 신경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구강 주위의 감각 신경들은 발치, 골절, 임플란트 식립, 악교정수술, 두경부 암종 수술 등의 술식 후 신경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각 신경이 손상되면 해당 부위에 무감각, 감각저하 혹은 이상 감각을 느끼게 되고, 특히 안면부 감각 신경 중 턱 끝과 혀 부위는 감각이 매우 예민한 부분으로 신경 손상이 발생하면 환자분들은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신경간이검사는 이러한 신경 손상의 정도를 정량화하여 객관적인 기준과 방법을 이용하여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타액 분비율 검사

타액은 치아와 뺨과 혀 등의 구강 내 점막의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타액의 분비량과 점조도는 자정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타액 분비율이 감소하면 치아우식증(충치)이 더 쉽게 발생하며, 그 외에도 곰팡이균의 감염 및 혀가 갈라지는 균열설 등 구강점막 질환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타액 분비량의 측정은 일반적으로 안정 상태에서 분비되는 비자극성 타액분비량과 일정한 자극을 줄 때 분비되는 자극성 타액분비량을 별도로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 캔디다균 배양 검사

구강 캔디다증은 Candida albicans가 주 원인균으로 작용하여 구강점막 위축이나 흰색의 위막 형성, 혹은 점막의 증식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구강내 가장 흔한 진균 감염 질환입니다. 구강 캔디다증은 증상 문진 및 시진, 배양검사, 조직검사 등을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과검사센터에서는 각 진료과에서 증상 문진 및 시진 후 구강 캔디다증이 의심되는 경우 배양검사를 의뢰 받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검사는 멸균 면봉으로 증상부위를 문질러 검체를 채취한 후 캔디다균에 특화된 고체 배지에 배양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배양은 캔디다균이 생존 가능한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되는 배양기에서 약 48시간동안 시행되며, 이후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 구취 검사

구취 검사는 이러한 휘발성 황 화합물 중 구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황화 수소와 메틸 머캅탄이라는 물질이 구강 내 공기 중에 어느 정도 농도로 있는지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를 통해서 구취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