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진료상담FAQ

질병정보

Home > 고객서비스> GWSNUDH 건강강좌>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프린트

일반틀니와 임플란트 보조틀니

관리자 2013-01-14 조회수 : 3774
강사
김명주 교수
강좌일시
2013-01-31
동영상
 
김명주 교수

1월 건강강좌

“ 일반틀니와 임플란트 보조틀니 ”

일 시

1월 31일(목) 낮 12시

장 소

지하 제1강의실

강 의

치과보철과 김명주 교수

문 의

홍보팀 02) 2072-1367, 3114

 

 

 

 일반틀니와 임플란트 보조 틀니 어떻게 다를까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보철과 김명주

 

 

치아의 중요성

치아는 음식물 섭취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외모 및 인상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치아 상실의 큰 이유는 충치와 치주질환을 들 수 있는데, 올바른 칫솔질과 주기적 검진을 통한 충치 및 풍치 예방이

필요합니다. 치아가 상실 되었다면 보철 치료를 통해 다시 원상태로 회복해야 합니다. 만일, 치아가 상실된 채 방치되는 경우 다음의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1.     심미, 저작, 발음의 장애를 초래한다.

2.     인접치아가 빈 공간으로 이동한다.

3.     대합되는 치아의 이동이 일어난다.

4.     충치, 치주염의 발생빈도가 높아진다.

 

일반 틀니 치료

 치아가 상실된 경우, 필요한 잇몸치료와 신경치료 완결 후 수복해도 될만한 건강한 상태에 이르면 치과 보철과에서

 보철 치료를 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보철 치료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틀니 보철 방식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집니다.

l  고정성 부분틀니 (브릿지); 1-2개 치아의 결손 시 그 주변의 인접치를 삭제하여 그 위에 부착하여 유지 및 지지를

  얻는 보철물

l  가철성 부분틀니 (국소의치); 3개 이상 다수치아의 소실로 고정성 보철물로는  예후가 불량한 경우 끼웠다 뺐다

  하는 방식의 가철성 인공치아 대용물.

l  가철성 완전틀니 (총의치); 전체 치아가 소실된 경우, 치아와 그 주변 조직의 결손을 회복해주는 인공치아 대용물.

  전 무치악 상태를 원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만큼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보철 수복 방법에 따라 기능회복의 정도가 다르며 또한 치아가 소실된 부위 및 범위, 남아 있는 잇몸과 뼈의 상태에 따라 기능 회복 및 편안함에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환자분들개개인의 상황 예를 들면 나이, 얼굴 모양새, 근육 힘 등 여러가지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따라서 항상 틀니를 비롯한 보철 치료의 한계를 이해하시고, 발생되는 문제를 치과의사와 상의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과 임플란트

치아가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까닭은 턱뼈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치아의 뿌리, 즉 치근 덕분입니다. 콘크리트에 단단히 고정된 기둥만이 커다란 건물을 지탱할 수 있는 것처럼 기존의 보철 치료를 (브릿지, 일반틀니) 보면, 치아의 겉모양을 회복하는 수준이고, 궁극적으로 치아의 뿌리는 재현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저작이라는 씹는 기능을 완전히 회복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턱뼈에 치근에 해당하는 인공적인 구조물을 식립하여 골융합으로 고정시켜 원래 치아가 발휘할 수 있는 힘을 최대한 재현해 낼 수 있도록 한 치료법 입니다. 임플란트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틀니 -임플란트유지 혹은 지지 의치-는 일반적인 틀니 보철 치료 방식과는 그 궤를 달리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l  치과 임플란트는 무엇인가요?

충치나 풍치 혹은 사고 등에 의해서 상실된 자연치아의 뿌리를 대신하여 특수한 금속 (티타늄)으로 만든 치근 모양의 임플란트를 윗턱뼈 혹은 아래턱뼈에 식립하여 뼈와 융합되면, 그 위에 치아형태의 보철물을 제작, 연결하여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구강 기능을 회복하는 최신 치료 방법입니다

 

l   어떤 경우에 임플란트를 하나요?

없어진 치아를 해 넣기 위해 건강한 인접 치아를 깎는 것이 싫은 경우나, 남아 있는 잇몸뼈가 흡수가 많이 진행되어 틀니가 잘 맞더라도 자주 잇몸이 아프거나, 식사나 대화 중에도 틀니가 잘 빠지는 경우에 고려합니다. 한 개의 치아가 빠진 경우, 여러 개의 치아가 빠진 경우,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 모두에서 가능합니다.

 

l   임플란트를 이용한 어떤 치료 방법이 있나요?

위 혹은 아래 턱뼈에 최소 2-4개, 최대 8-10개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다양한 형태의 임플란트 보조 틀니- 고정성의 크라운이나 브릿지, 가철성의 임플란트 지지(유지) 틀니-를 할 수 있습니다.

 

l   임플란트는 수술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나요?

먼저 환자를 진단하고, 이에 적합한 치료계획 (임플란트의 종류, 수 등을 결정)을 세웁니다. 임플란트를 뼈속에 심는 수술을 받고, 심은 임플란트가 뼈와 결합하기 위해서 수개월 기다려야 하는데 잇몸뼈의 단단한 정도, 임플란트가 뼈와의 적합도, 환자의 건강과 영양상태에 따라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아랫니는 3~4개월, 뼈가 약한 윗니는 5~6개월이 경과하여야 합니다. 그 뒤 임플란트가 뼈에 잘 붙은 것을 확인한 뒤 지대주를 연결하고 본을 떠서 상부보철물을 제작해서 임프란트(인공치근)와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부 보철물 제작은 일반적으로 2~8주 정도 걸립니다.

 

l   임플란트가 불가능할 경우는 없나요?

환자의 전신 건강이 나쁜 경우, 정신 질환이 있는 경우, 성장기에 있는 경우, 조절되지 않는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 입안을 깨끗하게 관리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치료 부분의 상태도 중요한데 잇몸 뼈가 너무 적게 남은 경우, 골이 부족하거나 약할 경우 골 이식 등의 복잡한 술식이 필요합니다.

 

l   임플란트의 수명은 어떻게 되나요?

환자의 상태나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임플란트는 치의학 분야에서 가장 성공률이 높은 치료 방법중의 하나로 기존의 보철물 보다는 수명이 오래 지속되나 완전히 영구적인 것은 아닙니다. 문헌보고에 의하면 기존의 보철물의 수명은 평균 약 7~10년 정도이지만 임플란트는 10년 성공률이 90% 이상입니다. 단지 상부보철물의 문제인 경우는 뼈속에 있는 임플란트는 그대로 둔 채 상부 보철물만 새로 제작하면 됩니다.

 

l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든 후에 점검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플란트 치료가 완료된 후 최소 1년 동안은 주기적인 내원으로 방사선 촬영 및 임상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일년 동안은 임플란트 주위 뼈가 안정되는 시기이므로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반드시 1년에 한두번씩 정기적으로 내원하셔서 이상이 없는지 검사 받아야 합니다.

 

건전한 인접치아를 삭제하지 않기 위하여, 가철성 틀니의 착탈 방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개발된 치과용 임플란트가많은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은 일반인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미비로 잘못된 지식이나 환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련된 치과 보철과 의사와 상의 하에 정확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틀니와 임플란트 보조 틀니에 대한 건강 상식

 

1. 틀니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 턱뼈와 잇몸은 계속 흡수가 진행됩니다.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틀니를 개조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2. 틀니를 만든 후에 점검은 어떻게 하나요?

- 처음에는 1주일 등의 수시로 하며 점차 내원 간격을 늘리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자리잡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잇몸이 흡수됨에 따라 약 1~3년에 한 번씩은 수리를 하는 것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3. 틀니는 적응이 쉬운가요?  

- 익숙하게 쓰기 위해서는 숙련이 필요합니다. 스케이트 혹은 자전거를 타기 위해 연습이 필요한 것과 같습니다. 밥 등 부드러운 음식부터 씹는 연습을 하시다가 1 ~ 2주 뒤 적응이 되시면 서서히 다른 음식물에 또 적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씹는 느낌은 자연치아와 조금 차이가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적응하게 됩니다. 보철물 장착 직후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침이 더 많이 고이게 되고, 발음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4. 틀니는 어떻게 닦아야 하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치약을 사용하면 틀니가 마모될 수 있습니다. 주방세제와 칫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떨어뜨리면 의치가 파절되거나 고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세면대에 물을 받아 놓고 위에서 세척해야 합니다. 소독한다고 끓는 물에 담그면 안됩니다. 의치세정제를 사용하여 소독해 주면 됩니다.

 

5. 밤에 잘 때는 틀니를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 잇몸의 휴식을 위해 제거하여야 합니다. 제거 시 변형을 막기 위해 찬물에 담가 놓습니다.

 

6. 틀니와 비교해서 임플란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상실된 주변의 건전한 인접치아를 삭제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경우마다 다르지만 가철성에서 고정성 보철물로 바꿀 수 있고, 임플란트 보조 틀니의 경우 일반 틀니보다 저절로 빠지는 번거로움이 줄어들며, 안정적이고, 씹는 힘이 훨씬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 일반 틀니와 비교해서 임플란트 보조 틀니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 치료비가 비싸고 수술이 필요합니다.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데 최근에는 기간 단축이 가능할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약 5%에서 10%의 실패율이 보고되어있습니다. 수술 후 감염이나 치유과정 중에 과다한 외력이 가해진 경우, 흡연을 하거나 전신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원인에 의해서 임플란트가 뼈와 잘 결합되지 않고 뼈 속에서 흔들리거나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몇 개월 기다렸다가 다시 심어야 합니다.

 

8. 일반 틀니나 임플란트 보조 틀니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지금까지 없던 치아가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들 입안에 처음 이가 나는 것과 마찬가지 상태입니다. 아이들이 음식을 잘 못 씹듯, 처음부터 단단하고 질긴 음식(김치, 나물류, 갈비 오징어, 쥐포, 땅콩, 호두, 얼음 등)은 잘 씹히지도 않고 인공 치아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틀니나 임플란트에 과도한 힘이나 측방력이 작용하면 잇몸뼈 손상으로 실패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이갈이 혹은 어금니를 꽉 깨무는 습관 등은 피하셔야 합니다. 씹을 때 생기는 압력이 분산될 수 있도록 고루고루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 잇몸에 관리가 잘 안되면 잇몸질환이 생겨 뼈를 녹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 후에는 반드시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남아 있는 치아나 임플란트와 치아 사이의 공간이 넓게 만들어 진 경우는 치간 칫솔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