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진료상담FAQ

SNUDH 건강강좌

Home > 고객서비스> 진료상담FAQ
프린트

교정치료를 받을 때 주의 사항은?

관리자 조회수 : 5794

1. 치아가 처음 움직이기 시작할 때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씩 치아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통증은 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정도로 심하지는 않습니다.


2. 치아를 잘 닦아야 합니다. 장치로 인해서 음식물의 부착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식사나 간식 후 꼭 치아를 닦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학교나 직장, 음식점에서도 식사 후 양치를 할 수 있도록 칫솔, 치약을 가지고 다니십시오.

 

3. 장치가 망가지지 않도록 질긴 음식(오징어, 쥐포, 갈비 등)을 씹거나 딱딱한 것 (땅콩, 얼음, 등)을 깨물지 않도록 하십시오. 끈적끈적한 것(껌, 엿)도 피하십시오. 사과나 무우 같은 것도 얇게 썰어서 어금니로 살살 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류는 햄버거 같은 간 고기나 닭백숙, 얇고 부드러운 고기, 생선 등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너무 많은 음식은 간혹 장치에 얽히는 수가 있습니다.

 

4. 장치가 망가지면 즉시 다니시는 치과에 가서 장치를 다시 제작해서 착용토록 하십시오. 망가진 장치를 방치하면 교정치료 중인 치아가 원래의 자리로 속히 돌아와 버리거나 원하지 않는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내원 약속을 잘 지키고 가급적 연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가한 고무줄이라든가 스프링의 힘의 세기에 따라서 내원 약속을 함으로 너무 자주 오실 필요도 없지만, 너무 늦게 오셔도 안됩니다. 지시에 따라서 장치를 정확히 조절해 주어야 최소의 치료기간에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고무줄 등을 걸어야 하는 경우 지시한 종류의 고무줄을 장착 시간에 맞추어 해주어야 합니다. 갯수를 임의로 늘여서도 안됩니다.


7. 가철식 교정장치인 경우에는 매일 잇솔질할 때 장치도 칫솔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세면대에 물을 받아 놓고 하면, 닦다가 실수로 떨어뜨렸을 때 깨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소독을 하기위해 끓는 물에 넣어서는 안됩니다. 틀니를 담그는 액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8. 가철식 교정장치는 잃어버리거나 떨어져서 망가지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장치통에 넣어서 연락처를 써 넣은 후 보관하도록 해야 합니다. 식당에서 식사할 때 냅킨에 싸두었다가 잊고 나오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주머니나 가방에 장치를 그냥 넣으면 찌그러지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9. 환자의 협조가 안되어 치료기간이 길어지거나 할 경우 치근의 흡수나 치아 변색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 후에는 보정장치를 1년 정도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를 하지 않는 경우 치열이 다시 흐트러 질 수 있습니다. 교정장치를 제거한 후 약 3개월은 24시간, 나머지 9개월은 취침 중에만 이를 장착하고 있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