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치과보존과

진료시간표

Home > 진료과/센터> 진료과> 치과보존과> 질병정보
프린트

치아우식증 (충치)

치아우식증은 치아 석회화 조직의 일부가 용해되고 파괴되면서 생기는 감염성 세균질환입니다. 치아표면에 젤라틴 형태의 미생물 덩어리가 부착된 것을 치태라고 하며 치태 세균은 섭취된 음식물의 정제된 탄수화물을 대사하여 에너지를 얻고 유기산을 만듭니다. 여기에서 생성된 산은 치아의 결정 구조를 용해시켜 우식병소를 생성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치아우식증은 그 정도 및, 치아의 구강내 위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초기우식증의 경우 불소도포나 실란트 등으로, 중등도의 우식증의 경우에는 레진, 글래스아이오노머, 아말감, 금인레이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치수 조직에 가깝게 우식이 진행된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시행한 후 전장관(크라운)을 해야 합니다.

치경부마모증

치아의 치경부에 V자 모양의 홈이 생기는 현상으로, 이 부위를 따라 치아의 시린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잘못된 잇솔질 습관, 씹을 때 치아의 굴곡현상 등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결손된 치아부위를 레진이나 글래스 아이오노머를 이용해 채워주는 (수복하는) 것입니다.

치아의 파절

치아에 외상이나 필요 이상의 힘이 가해질 경우 치아가 부러질 (파절) 수 있습니다. 파절 양상은 다양하여 경우에 따라 심각한 경우 발치 외에는 방법이 없을 수도 있으나 치관부의 작은 파절인 경우 레진수복술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일단 치아가 부러지면 바로 치과에 내원하여 방사선 사진 및 임상검사를 통해 진단, 치료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아의 변색

치아의 변색

치아의 변색이 한 두 개의 치아에서만 나타나는 경우는 치수 (일반적으로 신경으로 알려진 치아 내부의 살아있는 조직)가 충치나 외상 등에 의해 괴사된 (신경이 죽은) 경우이거나 이전에 수복치료나 근관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변색이 치아 전반에 걸쳐 나타난 경우는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외적인 요인으로는 치아표면의 박테리아에 의한 변색, 담배, 차, 커피 등의 잦은 섭취, 치은 출혈 등이 있으며, 내적인 요인은 혈색소와 관련된 전신질환, 치아 형성 부전증, 과량의 불소 섭취 및 약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양하며, 부분적으로 치아가 변색된 경우는 근관치료 후 표백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며, 전반적으로 변색된 경우 외적인 요인에 의한 것은 그 원인을 제거함과 동시에 생활치아표백술 (night guard등)을 병행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표백치료가 가능합니다. 반면 내적인 요인에 의한 변색은 표백술로는 그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변색치를 완전히 가려주는 라미네이트나 도재전장관 술식이 필요합니다.

치아의 형태이상

선천적인 치아의 형태 이상으로는 발육 중인 치배가 접근하여 융합되어 생기는 융합치, 단일 치배가 둘로 나뉘어 생기는 쌍생치, 크기가 정상보다 큰 거대치, 정상보다 작은 왜소치, 치아의 외면이 내부로 함몰되어 발생하는 치내치, 법랑질기의 돌출로 인한 치외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심미적인 이유로 치과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진단 후 심미수복술로써 모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치외치의 경우 돌출된 법랑질기로 치수조직이 존재하기도 하여 치수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기적인 검사 및 예방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치아형성부전에 의한 형태이상 및 전신질환과 관련하여 치아 형태에 이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치수염

치아 우식이 심하거나 혹은 다른 원인에 의해 치아의 내부에 위치한 치수에 병변을 초래한 경우 치수염이 발생한다. 증상은 약한 통증에서부터 견디기 힘든 통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가역성 치수염인 경우 원인 제거만으로 치수생활력을 되살릴 수 있으나 이미 염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근관치료는 뿌리 속에 있는 염증 및 괴사부위를 제거하고 소독한 뒤 소독된 재료로 충전하는 치료로 근관치료가 끝난 치아는 부서지기 쉬우므로 금관으로 씌워주어야 합니다.

치근단 질환

치수의 염증이 진행되어 치아의 뿌리를 통해 치아주위 조직에까지 염증이 파급되어 생깁니다. 대부분 근관치료로써 해결가능하나, 경우에 따라 치근단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CAD-CAM 수복 시스템

CAD-CAM 수복 시스템

CAD-CAM 수복 시스템이란 충치 제거 및 치아 형성 후 특수 카메라로 촬영하여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CEREC 소프트웨어를 통해 정교한 공정을 거쳐 세라믹 블럭을 절삭하여 제작된 수복물로 당일에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입니다.

  • 시술과정
    1. 1. 충치 제거와 수복물 디자인 :
      충치 제거 후 치아를 CEREC 카메라로 촬영하고, 그 이미지를 이용하여 3차원적으로 수복물을 디자인합니다.
    2. 2. 수복물 제작 :
      디자인한 이미지 형태로 10-15분 동안 컴퓨터 장비가 세라믹 블럭을 절삭하여 수복물을 바로 제작합니다.
    3. 3. 완성된 수복물을 환자의 치아에 접착하여 치료를 마무리합니다.
  • 장점
    • 일회 내원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 기존의 인상 채득, 임시 수복물 단계를 거치지 않습니다.
    • 잇몸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금속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 자연 치아와 유사한 색의 세라믹을 이용한 심미적인 수복이 가능합니다.
    • 세라믹 블럭의 우수한 특성으로 생체적합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 CAD-CAM system을 이용한 치료
    CAD-CAM system을 이용한 치료전모습치료 전
    CAD-CAM system을 이용한 치료후 모습치료 후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