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구강악안면외과

진료시간표

FAQ

Home > 진료과/센터> 진료과> 구강악안면외과> 질병정보
프린트

구강암

한국인에게서 구강암의 발생 빈도는 암의 전체 발생의 약 3∼4%를 차지합니다(서울대병원 통계). 남성에게 호발하는 암 중에서는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에 이어 다섯번째로 많이 발생하며, 여성에게서는 자궁경부암을 필두로 여덟 번째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구강암은 주로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고(60대에 가장 빈발)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약 2-6배 많이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도 1년에 약 2,000명의 구강암 환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구강암으로 투병중인 환자도 수만명에 이릅니다.
수많은 구강암 중 편평상피암종이 가장 호발하고 있고 혀, 잇몸, 구강저, 협점막, 입천장의 순서로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협점막에 발생한 구강암협점막에 발생한 구강암
구강저에 발생한 구강암구강저에 발생한 구강암
윗턱 잇몸에 생긴 구강암윗턱 잇몸에 생긴 구강암
혀에 발생한 전암병소인 백반증혀에 발생한 전암병소인 백반증

구강암의 원인은 불분명한 상태이나, 여러가지 발병요인으로 나이, 흡연과 음주, 전암병소(백반증), 만성적인 자극, 유전, 종양 바이러스, 햇볕(자외선), 영양결핍등 이 있습니다. 특히 구강암의 전구 증상인 백반증은 구강점막에 흰 백태를 보이며 방치할 경우 암으로 이행되기도 합니다. 점막이 붉게 보이는 홍반증의 경우, 정상 조직을 포함해서 더 많은 부위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서는 구강암의 조기발견 및 진단을 위하여 조직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턱, 얼굴 외상

교통사고나 구타, 넘어져서 턱이나 얼굴에 손상을 받은 경우 아래턱, 위턱, 치아, 치조골 등이 골절 될 수 있으며 코뼈, 광대뼈 등도 골절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원래의 위치로 잘 고정하여 기능과 심미를 회복시켜 줍니다.

우측 과두가 골절된 방사선사진우측 과두가 골절된 방사선사진
과두 골절후 개구 제한이 올수 있음과두 골절후 개구 제한이 올수 있음
과두 골절후 적절히 처치하지 않으면 아랫턱 성장저하 및 악관절 강직이 올수 있음과두 골절후 적절히 처치하지 않으면
아랫턱 성장저하 및 악관절
강직이 올수 있음

턱관절 질환

약물치료, 물리치료, 스플린트 등의 구강내과에서의 보존적 치료에 좋아지지 않는 턱관절질환에 대하여 턱관절세정술 등의 침습적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턱관절세정술턱관절세정술1
턱관절세정술턱관절세정술2

임플란트 매식술

임프란트는 생체에 해가 없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작은 기둥(치아 뿌리에 해당함)을 잇몸뼈에 식립하고 그 위에 보철물을 연결하는 술식입니다. 이 방법은 인접치에 손상이 없고 관리만 잘하면 거의 자연치에 상당할 만큼 편안하고 오래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시술을 원합니다. 특히 저희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심하게 퇴축된 잔존 치조골을 가진 환자에서 골이식이나 신경재위치술 등의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21세기에는 임프란트 시술이 치과분야에 통상적으로 시술되는 술식으로 정착되어 무치악 환자들의 삶의 질이 양상되리라 전망됩니다.

임플란트 사진

사랑니(매복치)

사랑니는 전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부분적으로 묻혀 있으면서 염증이나 치아우식증 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서는 최신의 CT를 이용해 사랑니 발치 후 발생할 수 있는 신경손상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사랑니1사랑니1
사랑니2사랑니2

구강종양(낭종)

종양이나 낭종은 외과적인 수술로 제거하며, 수술로 제거된 병소는 조직검사를 통해서 병리학적인 확진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구강낭종 사진구강낭종

구강악안면 감염

얼굴이나 목 부위의 감염은 치아가 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열, 발적, 부종, 통증 등이 있으며 안에 농이 차있기 때문에 농을 빼주기 위한 배농술 및 항생제 투여를 하여 감염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심한 경우는 입원하여 정맥주사로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봉와직염 봉와직염
협부농양 협부농양
견치간극농양 견치간극농양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